서예/예서

[스크랩] Re:조언 구합니다.

고목의향기 2010. 3. 12. 17:56

義谷 李邦直 先生詩 ‘扈駕西郊’

 

春風駿馬繞長城 水遠天長霽色明

釣得溪魚挑野菜 午陰深處等閒烹

춘풍준마요장성 수원천장제색명 조득계어도야채 오음심처등한팽

 

봄 바람에 뛰어난 말이 긴 성을 두르니  물은 멀고 하늘은 긴데 비 개이니 빛은 맑네

낚시로 시내 고기 얻고 들 채소 뽑아  낮 그늘 깊은 곳에서 마찬가지로 한가롭게 삶아 요리하네.

 

扈駕(호가):임금님이 탄 수레를 扈從(호종)함.

扈從(호종)은 임금의 행차에 뒤 따라 감.

 

우산님께서 올리신 작품 잘 보았습니다.

조언을 부탁하셔서 외람되지만

몇가지 말씀올립니다.

 

첫째 예서의 자형은 세로보다 가로가 길게 쓰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로의 한줄만 보았을 때 글자와 글자의 가로 간격은

거의 붙여도 무방합니다. 그렇지만 세로의 간격은 어느정도 공간을

고르게 두어야 예서의 특징이 잘 나타난다고 할수 있지요

우산님이 쓰신 글자중 處字의 경우에는 오히려 세로가 더 길게 보여지는데요

예기비에 나와있는 處의 글자를 보면 세로보다 가로가 더 길게 쓰여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서가 정사각형의 구조라면 전서는 세로가 길은 것이 특징이지요

대체적으로 예서의 자형을 정사각형의 구도로 쓰게되면 예서의 특징을

잘 살리기 어렵습니다.

 

두 번째로는 글자의 구성인데요 글자가 단순한 획 예를들어 水 字나 午字같은

경우에는 글자가 단순하니 글자의 획을 굵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글자가 복잡한 경우에는 글자의 획을 가늘게하고 간가(획의 간격)를

좁혀서 글자가 세로로 길어지지 않게 쓰는 것이 요령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작품을 쓰시기 전에 한글자 한글자 정확히 자전에 근거하여 집자를 한다음

예기비나, 사신비, 장천비, 석문송등 한예의 특징을 잘 나타낼수 있는 분위기를

낼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열거한 예서의 법첩은 예서의 아주 기본이 되는 법첩입니다.

평상시 법첩공부를 꾸준이 하는 것이 좋은 작품을 할수 있는 첩경이 되겠지요

 

그다음 마지막으로

공모전에 출품하는 작품은 작품의 내용보다는 글자의 구성을 더 보게 됩니다.

의곡선생의 소재는 대체적으로 복잡한 글자가 어느 한곳에 치우치지 않아

잘선택했다고 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간단한 글자가 어느 한곳에 몰리거나 복잡한 글자들이 어느 한쪽으로

몰려있을 경우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작품전체의 구성은 아무리 잘쓰려고 해도

작품이 잘 나오기가 어렵기 때문이지요

 

참고가 되실지 모르겠지만 쓰신작품중 위 두줄만 작게 쓰고 스켄받아 올립니다.

아무쪼록 열심히 노력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출처 : 서예세상
글쓴이 : 中齋(중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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