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오페라

클로드 드뷔시

고목의향기 2009. 6. 16. 15:38

클로드 드뷔시 (Claude Debussy, 1862~1918, 프랑스)


'드뷔시'는 1862년 8월 22일 프랑스 산 제르만 안 레이에서 태어나 1918년 3월 25일 역시 프랑스의 파리에서 56세로 세상을 떠난 프랑스의 근대 작곡가이다. 근대음악에서 맨 먼저 낭만 음악에 반기를 든 사람이 '드뷔시'이다. 이 사람은 음악을 감각 적인 면에서 구성하는 이른바, 인상주의를 주장한 개척자로서, 그를 인상파 음악의 시조라고 도 한다. '드뷔시'는 일찍부터 음악에 재능을 보여 11살 때 파리 음악원에 입학을 하였고, 1884 년 22살 때에는 칸타타<방탕아>로 로마 대상을 받아 로마로 유학을 하였다. 그러나 그 앞에 약 반년 가량, 러시아의 부호이며 차이코프스키의 경제적인 후원자였던 멕크부인의 주선으로 러시아,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등지를 여행하며 견문을 넓혔다.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를 처음 들어 본 것도 이 때이며, 그는 이 <트리스탄과 이졸데>에 열광해 버렸다. '드뷔시'에게는 로마 유학 3년이 견디기 어려운 무미건조한 생활이었던 모양으로 1887년 3년 의 시한을 채우지 못하고 2년만에 파리로 돌아왔다. '드뷔시'도 처음에는 열렬한 바그너 신봉자가 되었고, 당시의 인상주의 시인 보오드레르에 경주하였다. 또, 그는 벨레느라든가 마라르메 등의 시인들과도 친교를 가져 문학적인 교양도 쌓았다. 20세기 음악 혁명의 기수인 '드뷔시'도 그의 초기의 작품 이를테면, <방탕아>라든가 피아노 곡인 <아라베스크>혹은 <베르자모 조곡> 등에는 아직 후기 낭만주의의 영향이 남아 있다. 그러나 '드뷔시'는 점차 바그너에서 멀어져서 사티의 주장에 공감하여 문학과 예술의 사조와 동조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기울어져 인상주의의 표현양식에 도달하게 된 것이다. '드뷔시'가 후기 낭만주의 특히, 당시 음악계를 석권하고 있던 바그너주의와 손을 끊고 새로운 음악 즉, 인상주의음악을 창시한 첫 작품이 마라르메의 시에 의한<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이다. 이 관현악곡이 작곡된 것은 1892년 인데, 2년 후인 1894년 12월, 파리의 국민 음악 협회에서 초 연 되었을 때 센세이션을 일으켜 큰 충격을 주었다. 이 소동은 1829년 베를리오즈가 <환상교향곡>을 처음 발표할 때 이상으로 컸다고 한다. '드뷔시'가 주장한 인상주의 음악은 원래 미술 계에서 일어난 운동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서 외계의 사물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순간적인 감각적 인상만을 표현한 것이다. 여기서는 물체의 형태가 아니라 색채와 빛, 그 리고 생기이다. 선은 확실치 않지만 색채만은 아름답고 감각적인 농도가 있다. '드뷔시'는 이것을 음악에 옮기려고 했고, 한편 당시 문학에서 쓰이던 상징주의 즉, 반자연주의적인 태도에서 주관적인 기분을 표현하고 명확한 관념보다는 막연한 느낌, 환각과 같은 정조를 중요시하는 이 상징주의를 음악에 실현시킨 것이다. 따라서 지금까지 선을 취급하는 법칙 즉, 조성이라든가, 음계라든가, 대위법도 보다 자유롭게 생각하게 되었다. 규칙적인 박자의 관념도 없어지고 까다로운 화성법도 기능적으로 다루는 것이 아니라 색채적으로 취급 되었다. 이리하여 '드뷔시'는 이 인상주의 수법으로 근대 오페라의 특이한 존재인 <페레아스와 메리 산드>를 비롯하여 관현악곡, 실내악곡 피아노곡, 성악곡 등 많은 작품을 남겼다.

 

<주요작품>
《방탕아》 《아라베스크(Arabesque) 》《페레아스와 메리장드》《목신의 오후》 전주곡[Prélude à l'aprèsmidi d'un faune].
 가곡, 《화려한 잔치》 中 "달빛"["clair de lune" from Fetes galantes" No. 1].

클로드 드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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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드 드뷔시

아실-클로드 드뷔시(프랑스어: Achille-Claude Debussy, 1862년 ~ 1918년)는 프랑스의 작곡가이다. 드뷔시는 1862년 8월 22일 프랑스 생 제르망 앵 레이에서 도자기 가게를 운영하는 부모에게서 태어났다. 그는 9살 때 음악수업을 받기 시작했으나, 곧 그의 재능은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해서, 10살에 파리 음악원에 들어갔다. 드뷔시는 1872년부터 1884년까지 세자르 프랑크, 에르네스트 기로(프랑스어: Ernest Guiraud)과 함께 공부하였다.

그의 대표작품으로는 목신의 오후 전주곡, 바다, 피아노 전주곡, 영상 1, 2집, 아이들의 풍경, 오페라 펠레아스와 멜리장드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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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출생과 학창시절

1885년 드뷔시가 로마에 있는 메디치 궁에서 찍은 사진으로, 중앙에 흰 상의을 입고있다.

클로드 드뷔는 1862년에 생 제르망 앵 레이(Saint-Germain-en-Laye)에서 다섯 자녀 중 첫째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도자기 가게 주인이었고, 어머니는 재봉사이었다. 그는 일곱살 때 그보다 나이가 많은 체루티라는 이름의 이탈리아 아이와 함께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드뷔시의 레슨비는 그의 아주머니(aunt)가 지불했었다. 1871년에 수줍고 겁많은 소년 드뷔시는 마리 모테 드 플레비유(Marie Mauté de Fleurville) 부인에게 주목받았다.[1] 그녀는 자신이 프레데리크 쇼팽의 친구라고 주장했고, 드뷔시도 항상 그녀를 신뢰했지만, 실제로 그녀가 쇼팽의 친구이었다는 증거는 없다.[2] 자신의 재능을 확실하게 보여준 덕분에, 1872년 11살의 나이로 드뷔시는 파리 음악원에 입학하였고, 그곳에서 12년간을 보냈다.

[편집] 대표 작품들

분류:클로드 드뷔시의 작품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편집] 피아노곡

[편집] 두대의 피아노, 혹은 네 손을 위한 피아노곡

  • Six épigraphes antiques for piano, four hands (1914, from the music for Chansons de Bilitis)
  • En blanc et noir for two pianos (1915)

[편집] 오페라

[편집] 칸타타

  • L'enfant prodigue 소프라노, 바리톤, 테너와 관현악단을 위한 칸타타 (1884)
  • La demoiselle élue 두명의 독주자, 여성 합창단, 관현악단을 위한 칸타타 (1887-1888, 단테 가브리엘 로세티의 글귀)
  • Ode à la France 소프라노, 혼성 합창단, 관현악단을 위한 칸타타 (1916-1917, Marius Francois Gaillard에 의한 완성)

[편집] 관현악곡

  • Le printemps 4명의 성악가의 합창과 관현악단을 위한 관현악곡 (1884)
  • Printemps Suite Symphonique for soprano soloists, chorus (textless) and orchestra, orchestrated by Emil de Cou
  • Prélude à l'après-midi d'un faune, (tone poem) for orchestra (1894)
  • Nocturnes for orchestra and chorus (1899)
  • Danses Sacrée et Profane for harp and string orchestra (1903)
  • Music for Le roi Lear, two pieces for orchestra (1904)
  • 바다, esquisses symphoniques (Symphonic Sketches) for orchestra (1905)
  • Images pour orchestre (1905-1911)
  • Le martyre de St. Sébastien, fragments symphoniques for orchestra (from the music for the play by d'Annunzio, 1911)
  • Printemps Suite Symphonique, 1887-1913, orchestrated by Busser
  • Khamma, ballet (1911-1912, orchestrated by Charles Koechlin)
  • Jeux, ballet (1913)
  • La boîte à joujoux, ballet (1913, orchestrated by André Caplet)

[편집] 협주곡

  • Fantaisie for piano and orchestra (1889-1890)
  • Premiere Rhapsody for clarinet and orchestra (or piano) (1909-1910)
  • Petite pièce for clarinet and orchestra (or piano) (1910)
  • Rhapsody for alto saxophone and orchestra (or piano) (1901-1911)

[편집] 실내악곡

  • String Quartet in G minor (1893)
  • Music for Chansons de Bilitis for two flutes, two harps, and celesta (1901, text by Pierre Louys)
  • Syrinx for flute (1913)
  • Sonata for cello and piano (1915)
  • Sonata for flute, viola and harp (1915)
  • Sonata for violin and piano (1917)

 

  •  
  • Jean Barraqué, Debussy (Solfèges), Editions du Seuil, 1977. ISBN 2-02-000242-6
  • Roy Howat, Debussy in Proportion: A musical analysi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3. ISBN 0-521-31145-4
  • Rudolph Reti, Tonality, Atonality, Pantonality: A study of some trends in twentieth century music. Westport, Connecticut: Greenwood Press, 1958. ISBN 0-313-2047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