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4. 1차 유유상종(類類相從, 같은 무리끼리 서로 내왕하며 사귐 ), 초록동색(草綠同色, 서로 같은 처지나 같은 부류의 사람들끼리 함께 함), 동병상련(同病相憐,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끼리 서로 딱하게 여기며 도움), 설상가상(雪上加霜, 난처한 일이나 불행이 잇달아 일어남), 이열치열(以熱治熱, 열(熱)은 열로써 다스림) ★ 94. 2차 상전벽해(桑田碧海, 오랜 세월, 세월이 덧없이 흘러감), 새옹지마(塞翁之馬, 인생은 변화가 많음), 연목구어(緣木求魚, 불가능), 사필귀정(事必歸正, 모든 것은 正한 이치대로), 전화위복(轉禍爲福, 재앙이 바뀌어 오히려 좋은 일이 생김) ★ 95년 자중지난(自中之亂, 자기끼리 안에서 싸움), 가렴주구(苛斂誅求, 가혹한 정치), 부화뇌동(附和雷同, 줏대가 없이 남의 말에 쉽게 따름), 자승자박(自繩自縛, 제 스스로 모순에 빠짐), 환골탈태(換骨奪胎, 모습이 아름답게 변함) ★ 96년 고립무원(孤立無援, 고립되어 구원을 받을 데가 없음), 일진일퇴(一進一退, 나아갔다 물러갔다 함), 오리무중(五里霧中, 무슨 일에 대하여 갈피를 못 잡고 알 길이 없음), 암중모색(暗中摸索, 어두운 가운데 길을 찾음), 점입가경(漸入佳境, 들어갈수록 아주 재미가 있음) ★ 97년 과대망상(誇大妄想, 자기의 현재 상태를 실제보다 턱없이 크게 평가하여 그 평가가 사실인 것처럼 믿어 버리는 것), 기고만장(氣高萬丈, 우쭐하여 기세가 대단하다), 구우일모(九牛一毛, 썩 많은 것 중의 극히 적은 부분), 능소능대(能小能大, 큰 일이나 작은 일이나 두루 능한 것), 침소봉대(針小棒大, 작은 일을 크게 불리어 말함) ★ 98년 진퇴양난(進退兩難, 이러기도 저러기도 어려워 입장이 곤란함), 점입가경(漸入佳境, 들어갈수록 아주 재미가 있음), 일진일퇴(一進一退, 한번 나아갔다 한 번 물러섰다 함), 갑론을박(甲論乙駁, 서로 자기 주장을 내세우고 상대방의 주장을 반박하는 것), 양자택일(兩者擇一, 둘 중 하나를 택함) ★ 99년 조변석개(朝變夕改, 변덕스럽게 자꾸 고침), 청출어람(靑出於藍, 제자가 스승보다 나음), 고진감래(苦盡甘來, 고생 끝에 즐거움이 옴), 개과천선(改過遷善, 지난날의 허물을 고치고 착하게 됨), 전화위복(轉禍爲福, 재앙이 바뀌어 오히려 좋은 일이 생김) ★ 00년 갑론을박(甲論乙駁, 서로 자기의 의견을 내세워 남의 의견을 논박함), 공평무사(公平無私, 일 등이 공평하고 사사로움이 없음), 동문서답(東問西答, 질문에 대한 엉뚱한 대답), 천재일우(千載一遇, 천년 만에 한번 오는 기회, 절호의 기회), 백년하청(百年河淸, 황하의 물이 맑기를 무작정 기다린다는 뜻으로, 아무리 바라고 기다려도 실현될 가망이 없음)
각골난망(刻骨難忘) : 은혜가 뼈에 새겨져 잊혀지지 않음 견강부회(牽强附會) : 말을 억지로 끌어 붙임 고립무원(孤立無援) : 주변에 아무도 없는 외톨이, 적막강산(寂寞江山) 귀거래(歸去來) : 벼슬을 사임하고 고향으로 돌아 감 난형난제(難兄難弟) : 서로 엇비슷함, 막상막하, 백중지세,(伯仲之勢, 큰아들과 둘째 아들이 비슷), 오십보백보(五十步百步), 대동소이(大同小異) 동가식서가숙(東家食西家宿) : 갈 곳 없어 떠도는 사람 마이동풍(馬耳東風) : 남의 말을 대충 들음, 우이독경(牛耳讀經) 모순(矛盾) : 앞뒤가 맞지 않음 망양보뢰(亡羊補牢) : 소 잃고 외양간 고침, 사후약방문(死後藥方文) 삼라만상(森羅萬象) : 우주 만물 설상가상(雪上加霜) : 불행이 겹침 금상첨화(錦上添花) : 좋은 일 겹침 숙맥불변(菽麥不辨) : 콩과 보리를 구별하지 못하는 어리석음 목불식정(目不識丁) : 낫 놓고 'ㄱ'도 모름, 아주 무식함 십시일반(十匙一飯) : 여러 사람이 한 사람을 도움 십중팔구(十中八九) : 십상팔구(十常八九) 언문풍월(諺文風月) : 한글로 한시를 지음, 격에 맞지 않음 오리무중(五里霧中) : 한 치 앞을 모름 왕후장상(王候將相) : 높은 사람 우여곡절(迂餘曲折) : 얽힌 사정 은인자중(隱忍自重) : 참고 신중히 함 일거양득(一擧兩得) : 한 가지 일로 두 가지 이득, 일석이조(一石二鳥), 일전쌍조(一箭雙鳥) 일도양단(一刀兩斷) : 과감히 일을 처리함, 쾌도난마(快刀亂麻) 일취월장(日就月將) : 날로 달로 발전함,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 괄목상대(刮目相對) : 눈 비비고 볼 정도의 굉장한 발전 일파만파(一波萬波) : 금새 사방으로 번져나감 일필휘지(一筆揮之) : 단숨에 그리거나 씀 자가당착(自家撞着) : 자기모순에 빠짐, 자승자박(自繩自縛) 적수공권(赤手空拳) : 가진 것이 없다 점입가경(漸入佳境) : 갈수록 재미있음 중구난방(衆口難防) : 여러 사람의 말을 막기가 어려움 차일피일(此日彼日) : 이 날 저 날 (미룸) 청천벽력(靑天霹靂) : 뜻밖의 큰 사건 파란만장(波瀾萬丈) : 일의 진행에 기복이 심함, 파란곡절(波瀾曲折) 평지돌출(平地突出) : 변변치 못한 집에서 인물이 나옴 표리부동(表裏不同) : 겉과 속이 다름↔표리일체 횡설수설(橫說竪說) : 말의 조리가 없음 후회막급(後悔莫及) : 후회해도 도리 없음 <주제별> * 아름다운 자연 강호연파(江湖煙波), 산자수명(山紫水明), 연하일휘(煙霞日輝, 안개와 노을이 빛남), 청풍명월(明月), 무릉도원(武陵桃源), 기산영수(箕山潁水, 소부 허유가 귀를 씻은 곳) * 자연을 좋아하고 즐김 유유자적(悠悠自適), 천석고황(泉石膏忘),연하고질(煙霞痼疾), 풍월주인(風月主人), 요산요수(樂山樂水) * 자연을 즐겨 한시를 지음 음풍농월(吟風弄月), 음풍영월(吟風永月), 풍월(風月:①한시②아름다운 자연) * 가난 속의 풍류 안분지족(安分知足), 안빈낙도(安貧樂道), 빈이무원(貧而無怨), 단표누항(單瓢陋巷, 도시락과 표주박과 가난한 마을), 단사표음(單食瓢飮,도시락 먹고 표주박으로 마심, 가난한 생활) * 천한(평범한) 사람들 초동목수(樵童牧竪, 나무하는 아이와 소치는 아이), 초동급부(樵童汲婦), 갑남을녀(甲 男乙女), 필부필부(匹夫匹婦), 장삼이사(張三李四, 장씨 셋째 아들과 이씨 넷째 아들), 우부우부(愚夫愚婦) * 미인 경국지색(傾國之色), 단순호치(丹脣皓齒, 붉은 입술과 흰 치아), 화용월태(花容月態) * 친한 친구 관포지교(管鮑之交, 관중을 포숙아가 알아줌), 금란지교(金蘭之交, 친하면 금같이 날 카롭고 난같이 향기로움), 지란지교(芝蘭之交, 지초와 난 사이), 수어지교(水魚之交, 특히 임금과 신하 사이), 문경지교(刎頸之交, 같이 목을 벨 정도), 막역지우(莫逆之友), 지기지우(知己之友), 지음(知音, 백아의 거문고를 종자기가 알아줌), 죽마고우(竹馬故友), 간담상조(肝膽相照, 간과 쓸개를 서로 보여줌) * 이심전심(以心傳心) 교외별전(敎外別傳, 가르침 외에 별도로 마음으로 전함), 심심상인(心心相印), 염화미 소(석가가 연꽃을 보이자 제자 중에서 마하가섭만 미소 지음, 염화示衆), 불립문자(不 立文字), 무소설(無所說, 말할 필요가 없음) * 너무 지나치면 안됨 과유불급(過猶不及), 교각살우(矯角殺牛, 뿔을 고치려다 소를 죽임), 교왕과직(橋枉過 直, 굽은 것을 고치려다 곧아짐) * 부부의 도리 거안제미(擧案齊眉, 상을 눈썹에 맞출 정도로 남편을 공경함), 부창부수(夫唱婦隨, 남 편에 아내가 따름), 여필종부(女必從夫) * 위태로움 사면초가(四面楚歌), 누란지위 (累卵之危), 풍전등화(風前燈火), 백척간두(百尺竿頭, 백 척 장대의 끝), 초미지급(樵眉之急), 명재경각(命在頃刻), 여리박빙(如履薄氷, 얇은 얼 음을 밟음), 진퇴유곡(進退維谷), 진퇴양난(進退兩難) * 한 가지 일에만 정신 집중 삼매경(三昧境), 무아지경(無我之境), 망아지경(忘我之境), 무념무상(無念無想), 무장무매 (無障無碍) * 태평성대 강구연월(康衢煙月), 고복격양(鼓腹擊壤, 많이 먹어 배 두드림), 함포고복(含哺鼓腹) * 탄식 만시지탄(晩時之歎) : 때 늦어 탄식, 十日之菊 풍수지탄(風樹之歎) : 부모는 죽어 효도할 기회가 없는 슬픔 맥수지탄(麥秀之歎) : 나라가 망함을 한탄함 망양지탄(亡羊之歎) : 학문의 길이 너무 많음, 다기망양(多岐亡羊) * 인생의 무상함(一場春夢) 노생지몽(盧生之夢), 여옹침, 한단지몽, 황량몽(黃梁夢) - 노생이라는 사람이 여옹(노 인)의 베개를 빌려 한단이라는 곳에 가서 부귀를 누린 꿈을 꾸고 일어나니 황량(곡 식)이 그대로임, 남가일몽(南柯一夢, 남쪽으로 뻗은 나무 아래서 자면서 꿈에 부귀를 누림) * 자연과의 일체 장주지몽(莊周之夢, 장주가 꿈에서 나비가 됨)〓호접몽(胡蝶夢), 주객일체(主客一體), 물심일여(物心一如), 물아일체(物我一體) * 다투는 틈에 3자가 이익 봄 방휼지쟁(蚌鷸之爭, 방합과 도요새간의 다툼), 어부지리(漁父之利, 방합과 도요새와의 다툼에서 어부가 이득을 봄), 견토지쟁(犬兎之爭, 날랜 개가 날쌘 토끼를 잡으려다 둘 다 지쳐 죽음) * 비정한 세태 감탄고토(甘呑苦吐, 달면 삼키고 쓰면 뱉음), 염량세태(炎凉世態, 금새 뜨거웠다가 차 가워 지는 세태), 토사구팽(兎死狗烹, 잡은 토끼가 죽으면 사냥개를 버림) * 눈가림만 하는 임시방편 미봉책(彌縫策), 고식지계(姑息之計), 하석상대(下石上臺), 임기응변(臨機應變), 눈 가리 고 아웅, 언 발에 오줌 누기 * 우물 안 개구리 정저지와(井底之蛙), 좌정관천(坐井觀天), 통관규천(通管窺天) * 속으로는 딴 마음을 품음 구밀복검(口蜜腹劍), 면종복배(面從腹背), 표리부동(表裏不同), 양두구육(羊頭狗肉) * 의심 받을 짓은 하지 말라 과전불납리(瓜田不納履): 오이밭에서 신발을 고쳐 신지 말라, 이하부정관(李下不整冠): 오얏나무 아래에서 갓끈을 고치지 말라) * 매화 - 빙자옥질(氷姿玉質, 얼음같이 차갑고 옥같이 깨끗함) * 국화 - 오상고절(傲霜孤節, 서리에도 굴하지 않는 절개) <중요 성어> *각주구검(刻舟求劍) : 사리에 어두움 *수주대토(守株待兎) : 융통성이 없음 *간난신고(艱難辛苦) : 가난하여 고통을 당함 *감언이설(甘言利說) : 비위를 맞추는 달콤한 말 *거두절미(去頭絶尾) : 앞뒤를 생략 *건곤일척(乾坤一擲) : 단판승부 *격물치지(格物致知) : 사물의 이치를 확실히 앎 *견리사의(見利思義) : 이익보다 의를 먼저 생각 *견마지로(犬馬之勞) : 신하가 임금 앞에 자신을 낮춤 *견문발검(見蚊發劍) : 모기 보고 칼을 뺌, 즉 사소함에 화냄, 노승발검(怒蠅發劍) *견위치명(見危致命) : 나라의 위급함에 목숨을 바침, 견위수명(見危授命) *결자해지(結者解之) : 자기가 저지른 일은 자기가 해결 *결초보은(結草報恩) : 백골난망(白骨難忘) ↔ 배은망덕(背恩忘德) *겸인지용(兼人之勇) : 몇 사람을 당할 정도로 용맹함 *계륵(鷄肋) : 닭의 갈비뼈, 즉 취하지도 버리지도 못하는 아까운 것 *고장난명(孤掌難鳴) : 혼자서는 일하기 어려움 *곡학아세(曲學阿世) : 잘못된 세상에 아첨하는 학문 *공즉시색(空卽是色) : 세상의 모든 사물은 실체가 아님, 색즉시공(色卽是空)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 : 인생의 허무함 *교언영색(巧言令色) : 교묘한 말로 남을 속임 *구상유치(口尙乳臭) : 하는 언동이 아직 어림 *구우일모(九牛一毛) : 많은 양 중에서 극히 적은 양, 창해일속(滄海一粟) *구절양장(九折羊腸) : 길이 매우 험함 *권토중래(捲土重來) : 실패에 굴하지않고 다시 일어남 *금석지감(今昔之感) : 예와 지금의 차이가 심함, 상전벽해(桑田碧海) ↔금고일반(今古一般, 차이가 없음) *금의야행(錦衣夜行) : 아무 보람이 없는 행동 *남부여대(男負女戴) : 남자는 지고 여자는 이고 다님, 즉 가난하여 떠돎), 유리걸식(遊離乞食) *남상(濫觴) : 큰 강도 처음은 한잔에 넘치는 물에서 시작, 즉 사물의 처음, 효시(嚆矢, 활로 전쟁의 시작을 알림) *낭중지추(囊中之錐) : 주머니속의 송곳은 금새 튀어 나옴, 즉 재주가 뛰어나면 남들이 저절로 앎 *녹의홍상(綠衣紅裳) : 젊은 여인의 옷차림 *당구풍월(堂狗風月) : 서당개가 풍월을 함 *당랑거철(螳螂拒轍) : 분수도 모르고 강자에 대항함 *대언장어(大言壯語) : 주제에 맞지 않게 큰 소리 침 *도탄지고(塗炭之苦) : 몹시 고생스러움, 민생도탄(民生塗炭) *동가홍상(同價紅裳) :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좋은 것) 택함 *동량지재(棟梁之材) : 나라의 기둥이 될 인재 *등화가친(燈火可親) : 가을이 되어 독서하기에 좋음 *망운지정(望雲之情) : 부모를 그리워하는 마음 *명약관화(明若觀火) : 불 보듯 뻔함, 불문가지(不問可知) *무장공자(無腸公子) : 담력이나 기개가 없는 자 *묵수(墨守) : 묵적이 성을 굳게 지킴, 즉 의견을 굳게 지킴 *문일지십(聞一知十) : 하나를 듣고 열을 앎 *물외한인(物外閒人) : 세상에 욕심이 없고 한가하게 지내는 사람 *미증유(未曾有) : 지금까지 한번도 없었음, 전대미문(前代未聞), 파천황(破天荒) *박이부정(博而不精) : 널리 아나 자세히 알지는 못함 *반포지효(反哺之孝) : 까마귀(자식)가 커서 어미(부모)를 봉양함 *발본색원(拔本塞源) : 나쁜 것의 뿌리를 뽑음 *방약무인(傍若無人) : 제멋대로 행동, 안하무인(眼下無人) *백년하청(百年河淸) : 시간이 가도 해결의 기미가 없음 *백면서생(白面書生) : 글만 알고 세상을 모르는 사람, 샌님 *백미(白眉) : 뛰어남, 群鷄一鶴(군계일학), 출중(出衆), 압권(壓卷) *불문곡직(不問曲直) : 잘잘못을 묻지 않고 함부로 행함 *불치하문(不恥下問) : 아랫사람에게 물음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음. *비일비재(非一非再) : 빈번함 *사고무친(四顧無親) : 사방에 친척이 하나도 없음 *사무사(思無邪) : 사악함이 없음. *삼고초려(三顧草廬) : 인재를 등용하기 위한 노력 *선남선녀(善男善女) : 착한 사람. *소탐대실(小貪大失) : 작은 것을 탐하면 큰 것을 잃음 *수구초심(首邱初心) : 여우가 죽을 때 머리를 살던 곳으로 돌림, 즉 근본을 잊지 않음 *수불석권(手不釋卷) : 늘 책을 보는(공부하는) 사람 *순망치한(脣亡齒寒) : 옆사람이 망하면 이웃이 함께 위험함 *신언서판(身言書判) : 사람됨을 판단하는 네 가지 기준, 즉 몸, 말, 글, 판단력 *십벌지목(十伐之木) :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음 *아전인수(我田引水) : 자기만 옳다고 함, 견강부회(牽强附會)↔역지사지(易地思之) *애이불상(哀而不傷) : 슬프나 겉으로 슬퍼하지 않음 *양두구육(羊頭狗肉) : 겉과 속이 다름 *양상군자(梁上君子) : 들보 위의 사람, 즉 도둑 *언어도단(言語道斷) : 너무 어처구니가 없어 할 말이 없음 *여반장(如反掌) : 매우 쉬움 *오매불망(寤寐不忘) : 못 잊음 *오비이락(烏飛梨落) : 우연 일치 *오월동주(吳越同舟) : 적(견원지간)사이도 이익을 위해서는 같이 행동 *와신상담(臥薪嘗膽) : 원수를 갚고자 고생을 견딤 *용두사미(龍頭蛇尾) : 출발은 좋으나 대충 끝남, 작심삼일(作心三日) ↔ 시종일관(始終一貫) *우공이산(愚公移山) : 마음만 단단히 먹으면 큰 일도 이룸 *원화소복(遠禍召福) : 화를 멀리 하고 복을 부름, 벽사초복(僻邪招福) *위편삼절(韋編三絶) : 책의 끈이 세 번 끊어짐, 독서의 중요성 *유구무언(有口無言) : 변명을 못함 *유방백세(流芳百世) : 꽃다운 이름이 후세에 널리 전해짐 *이현령비현령(耳懸鈴鼻懸鈴) : 이렇게도 저렇게도 됨.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일망무제(一望無際) : 매우 넓음 *일모도원(日暮道遠) : 해는 졌고 길은 멂, 즉 뜻하는 바는 큰데 너무 늦어 달성이 어려움 *절차탁마(切磋啄磨) : 학문을 열심히 닦음 *조령모개(朝令暮改) : 변덕이 심함, 조변석개(早變夕改) *좌불안석(坐不安席) : 침착 못함 *주마간산(走馬看山) : 겉핥기 *주지육림(酒池肉林) : 호화로운 술잔치 *죽장망혜(竹杖芒鞋) : 지팡이와 짚신, 즉 가벼운 옷차림 *중과부적(衆寡不敵) : 적은 수로 많은 사람을 당하기 어려움 *지록위마(指鹿爲馬) : 윗사람을 속여 마음대로 함 *천의무봉(天衣無縫) : 문장이 훌륭하여 손 댈 데가 없음 *천재일우(千載一遇) : 절호의 기회 *청출어람(靑出於藍) : 제자가 스승보다 나음 *촌철살인(寸鐵殺人) : 간단한 말로 핵심을 찔러 감동시킴 *칠종칠금(七縱七擒) : 제 마음대로 함 *침소봉대(針小棒大) : 과장함 *태산북두(泰山北斗) : 존경받는 인물, 태두(泰斗), 비조(鼻祖) *한우충동(汗牛充棟) : 많은 책 *허장성세(虛張聲勢) : 허세 *호가호위(狐假虎威) : 남의 힘을 빌어서 뽐냄 *호구지책(糊口之策) : 겨우 먹고 살아가는 방책, 삼순구식(三旬九食) *호의현상(鎬衣玄裳) : 흰 옷과 검은 치마 즉, 학 *혹세무민(惑世誣民) : 세상을 어지럽히고 백성을 속임 *혼정신성(昏定晨省) : 조석으로 부모 잠자리를 돌봄 *화사첨족(蛇足) : 불필요함 *화룡점정(畵龍點睛) : 가장 요긴한 데 점 찍어 작품 완성 *화조월석(花鳥月夕) : 경치 좋은 시절 즉, 봄과 가을 *화중지병(畵中之餠) : 그림의 떡 *회자인구(膾炙人口) : 널리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림 *회자정리(會者定離) : 만나면 반드시 헤어짐 *후안무치(厚顔無恥) : 뻔뻔스러워 부끄러워할 줄 모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