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 사이좋게 지내기는 하나 무턱대고 어울리지는 아니함.
혹은
남들과 어울리고 조화로울 필요는 있지만 반드시 똑 같을 필요는 없다.
다름 가운데서 조화를 이루는 것이 군자의 도리이다.
부화뇌동(附和雷同)의 유래
- 『예기(禮記)』 <곡례(曲禮)> 상(上)에 이런 말이 있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자기 말처럼 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의견에 동조하지 마라. 옛 성현을 모범으로 삼고 선왕의 가르침에 따라 이야기하라."이것은 손윗사람에게 아랫사람이 지켜야 할 예절(禮節)에 대해 설명한 것이다. 또 논어 <자로(子路)>편에는 이런 말이 있다. "공자(孔子)가 말하기를, 군자는 화합하되 부화뇌동하지 않고 소인은 부화뇌동하되 화합하지 않는다(子曰 君子和而不同 小人同而不和)."군자는 남을 자기 자신처럼 생각하기 때문에 남과 조화를 이루면서도 각자에게 주어진 역할을 열심히 수행하므로 부화뇌동하지 않는다. 반대로 소인은 이익을 좇으므로 이익을 같이하는 사람끼리는 함께 행동(行動)하지만 남과는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우레가 한번 쳤다 하면 천지 만물은 이에 호응하듯이 연달아 덜컥 거린다. 이처럼 자신의 줏대와 기준을 망각한 채 이해관계(關係)에 따라서 혹은 무조건 남의 주장에 따르는 것을 경고하고 있다.
제공 : 오픈마인드
출처 : 범죄피해자학
글쓴이 : 박정선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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